학생들의 독서의욕을 높일 수 있도록 독서여건을 마련하고 학교와 가정에서 독서분위기를 조성하여 평생학습사회 대비교육으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력을 기르며 고운 심성과 인격 함양을 위해 좋은 책 읽기를 생활화한다.
필독도서는 독후 활동 학습지의 개수, 권장도서는 도서 목록의 개수로 인증.
급수 | 독서량 (권) | ||
---|---|---|---|
1,2학년 | 3,4학년 | 5,6학년 | |
1급 | 필독10권+ 선택60권 | 필독10권+ 선택50권 | 필독10권+ 선택40권 |
2급 | 필독10권+ 선택50권 | 필독10권+ 선택40권 | 필독10권+ 선택30권 |
3급 | 필독10권+ 선택40권 | 필독10권+ 선택30권 | 필독10권+ 선택20권 |
4급 | 필독10권+ 선택30권 | 필독10권+ 선택20권 | 필독10권+ 선택10권 |
5급 | 필독10권+ 선택20권 | 필독10권+ 선택10권 | 필독10권 |
필독 도서 목 록 | ※ 학년에서 선정 |
자연 체험 활동을 통해 자연을 폭넓게 이해하고 어렸을 때부터 사물을 자세히 관찰하는 안목을 길러 창의성과 생태적 감수성을 향상시킨다.
학년별로 지정한 교내의 나무와 풀꽃을 관찰하고 관찰 기록한 개수로 인증.
급수 | 개수(개) | 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급 | 20 | |||||
2급 | 17 | |||||
3급 | 15 | |||||
4급 | 10 | |||||
5급 | 5 | |||||
나무와 풀꽃 목록 |
나무(10개 선택) | 풀꽃(10개 선택) | ||||
금송 목련 무궁화 벚나무 소나무 등나무 은행나무 단풍나무 동백나무 대추나무 |
월계수 금목서 블랙베리 무화과 돌단풍 모과나무 가시나무 산딸나무 가죽나무 매화나무 |
백송 남천 반송 오죽 먼나무 팔손이 은목서 나사백 구상나무 자귀나무 배롱나무 이팝나무 홍가시나무 누운향나무 황금공작편백 |
수국 연꽃 국화 창포 철쭉 수련 장미 꽃잔디 할미꽃 금낭화 |
부들 카라 구절초 물칸나 비비추 후리지아 패랭이꽃 물양귀비 물수세미 왕수선화 |
아주가 방송사니 마삭줄 석창포 아네모네 물수선화 당아욱 나리백합 맥문동 미니장미 무늬갈대 물달개비 고산풍로초 노랑어리연 분홍가고스 |
자연 체험 활동을 통해 자연을 폭넓게 이해하고 어렸을 때부터 사물을 자세히 관찰 하는 안목을 길러 창의성과 생태적 감수성을 향상시킵니다.
학년별로 지정한 교내의 나무와 풀꽃을 관찰하고 관찰 기록한 개수로 인증
급수 | 개수(개) | ||||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~2학년 | 3~4학년 | 5~6학년 | ||||
1급 | 20 | 20 | 30 | |||
2급 | 17 | 17 | 27 | |||
3급 | 15 | 15 | 25 | |||
4급 | 10 | 10 | 20 | |||
5급 | 5 | 5 | 10 | |||
나무와 풀꽃 목 록 |
나무 | 풀꽃 | 나무 | 풀꽃 | 나무 | 풀꽃 |
금송 목련 무궁화 벚나무 소나무 등나무 은행나무 단풍나무 동백나무 대추나무 |
수국 연꽃 국화 창포 철쭉 수련 장미 꽃잔디 할미꽃 금낭화 |
월계수 금목서 블렉베리 무화과 돌단풍 모과나무 가시나무 산딸나무 가죽나무 매화나무(매실) |
부들 카라 구절초 물칸나 비비추 후리지아 패랭이꽃 물양귀비 물수세미 왕수선화 |
백송, 남천 반송, 오죽 먼나무, 팔손이 은목서, 나사백 구상나무, 자귀나무 배롱나무, 이팝나무 홍가시나무 누운향나무 황금공작편백 |
아주가, 방송사니 마삭줄, 석창포 아네모네, 물수선화 당아욱, 나리백합 맥문동, 미니장미 무늬갈대, 물달개비 고산풍로초 노랑어리연 분홍가고스 |
악기 연주를 통하여 음악적 감수성을 계발하고 다양한 음악적 체험과 같이 연주하는 경험을 통해 함께 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나아가 조화로운 인성을 함양한다.
학년별로 지정한 단계별 제재곡을 리코더(실로폰)로 능숙하게 연주할 수 있는 개수로 인증.
급수 | 제재곡 수 (곡) | |
---|---|---|
1학년(실로폰) | 2~6학년(2학년:실로폰,3~6학년:리코더) | |
1급 | 5 | 10 |
2급 | 4 | 8 |
3급 | 3 | 6 |
4급 | 2 | 4 |
5급 | 1 | 2 |
제 재 곡 목 록 | ※ 학년에서 교과연계하여 선정 |
체육활동 체험 기회 확대를 통한 체육 친화적 여건조성과 체력증진 및 비만해소, 학생 스스로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도전목표를 세워 성취감을 심어준다.
년별로 지정된 줄넘기 종목의 횟수로 인증(단, 이어서 하지 않고 종목별로 인증함).
급수 | 건강 줄넘기 종목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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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학년 | 2학년 | 3~6학년 | |||||
양발모아 뛰기 |
양발모아 뛰기 |
양발모아 뛰기 |
구보로 뛰기 |
가위바위보 뛰기 |
엇걸었다 풀어뛰기 |
2단 뛰기 |
|
1급 | 200회 | 300회 | 400회 | 80회 | 64회 | 20회 | 20회 |
2급 | 150회 | 200회 | 300회 | 60회 | 32회 | 10회 | 10회 |
3급 | 100회 | 150회 | 200회 | 40회 | 16회 | ||
4급 | 50회 | 100회 | 100회 | 20회 | |||
5급 | 30회 | 50회 | 50회 | 10회 |
세계화 시대에 발맞춰 한자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하며 미래사회를 주도할 능력 있는 한국인 육성을 위하여 일상생활에 필요한 사자성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아울러 한자교육과 더불어 세계인으로서의 소양과 민주 시민으로서 인성을 기른다.
학년별로 지정된 사자성어의 음과 뜻을 읽고 그 의미를 바르게 이해하는 개수로 인증.
학년의 수준에 맞는 영어 중요표현을 학습함으로 의사소통 중심의 실용영어 사용능력을 향상시키며, 원어민과 영어회화강사, 영어전담교사와의 실제 영어 사용을 통하여 학생들이 미래 국제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.
학년별로 지정한 영어 문장을 능숙하게 말할 수 있는 개수로 인증.
급수 | 개수(개) | |
---|---|---|
3~4학년 | 5~6학년 | |
1급 | 40 | 80 |
2급 | 30~39 | 60~79 |
3급 | 20~29 | 40~59 |
4급 | 10~19 | 20~39 |
5급 | 10개 미만 | 20개 미만 |
영어 표현 목 록 | ※ 교과와 연계한 급수 표현 제시 |
문장 | Lesson 1~3 | Lesson 4~6 | Lesson 7~9 | Lesson 10~12 |
---|---|---|---|---|
1 | Hello, I’m Tory. 안녕,나는 토리야. |
Happy Birthday, Hana. 생일 축하해, 하나 |
It’s long. 그것은 깁니다. |
What color is it? 그것은 무슨 색깔입니까? |
2 | Nice to meet you. 만나서 반가워 |
This is for you. 이건 너를 위한거야. |
It’s short. 그것은 짧습니다. |
It’s blue. (red, yellow, green) 그것은 파랑색 (빨강,노랑,초록)색입니다. |
3 | Bye, Hana. 잘가, 하나 |
How many pigs? 돼지가 몇 마리인가요? |
It’s big. 그것은 큽니다. |
How old are you? 당신은 몇 살입니까? |
4 | What’s this? 이것은 무엇입니까? |
Five pigs. (다섯 마리입니다.) one, two, three, four, five. (하나,둘,셋,넷,다섯) |
It’s small. 그것은 작습니다. |
I’m ten years old. 10살입니다. |
5 | It’s a box. 그것은 상자입니다. |
It’s cute. 귀여워. | I like apples. 나는 사과를 좋아합니다. |
Who’s she/he? 그녀/그는 누구입니까? |
6 | Touch here, please. 여기를 만져주세요 |
Do you have a ruler? 너는 자를 가지고 있니? |
Do you like chicken? 너는 치킨을 좋아하니? |
She’s my mom. 그녀는 나의 엄마입니다. |
7 | Stand up, please. 일어서 주세요. |
Yes, I do./ No, I don’t. (응./아니.) |
Yes, I do./ No, I don’t. (응,좋아해./ 아니,좋아하지 않아.) |
He’s my dad. 그는 나의 아빠입니다. |
8 | Sit down, please. 앉아 주세요. |
I have a pencil. I don’t have a pencil 나는 연필을 가지고 있어. /가지고 있지 않아. |
I can dance./ I can’t dance. (나는 춤을 출 수 있어./ 춤을 출 수 없어.) |
She’s my sister. 그녀는 나의 여자형제입니다. |
9 | Come here, please. 여기로 오세요. |
Is it a fish? 그것은 물고기입니까? |
Can you swim? 너 수영할 수 있니? |
He’s my brother. 그는 나의 남자형제입니다. |
10 | Thanks. Thank you. 고맙습니다. |
Yes, it is./ No, it isn’t. (예,물고기입니다 /아닙니다) |
Yes, I can./No, I can’t. (응, 할 수 있어/ 할 수 없어) |
He/She is tall. 그/그녀는 키가 큽니다. |
문장 | Lesson 1~3 | Lesson 4~6 | Lesson 7~9 | Lesson 10~12 |
---|---|---|---|---|
1 | I’m Duri. What’s your name? 나는 두리야. 네 이름은 뭐니? |
Don’t run, Kevin. 뛰지 마, Kevin. |
What time is it there? 거기는 몇 시니? |
I want a salad. 샐러드가 먹고 싶어. |
2 | My name is Coby. 내 이름은 Coby야. |
Shh! Be quiet, please. 쉿! 조용히 해 줘. | It’s four o’clock. 4시야. |
Do you want noodles? 국수를 먹고 싶니? |
3 | Nice to meet you. 만나서 반가워. |
I’m sorry, Coby. 미안해, Coby. |
It’s time for lunch! 점심 먹을 시간이야! |
Yes, I do. I like noodles. 응. 나는 국수를 좋아해. |
4 | Let’s play soccer. 축구 하자. |
Where’s my watch? 내 손목시계가 어디에 있어요? |
Can I play the piano? 제가 피아노를 연주해도 돼요? |
Yes, I like Korean food very much. 응. 나는 한국 음식을 아주 좋아해. |
5 | Sounds good! 좋은 생각이야! |
It’s on the table. 탁상 위에 있어요. |
No, you can’t. Wait, please. 아니요. 기다려 주세요. |
Jim, what are you doing there? Jim, 거기서 뭐 하고 있니? |
6 | Sorry, I can’t. 미안하지만, 안 되겠어. |
Oh, here it is! Thanks. 오, 여기 있네요! 고마워요. |
Sure. Go ahead. 물론이지. 그렇게 하렴. |
I’m washing my dog. 나는 내 개를 씻기고 있어. |
7 | Are you okay? 괜찮아? |
Is this your pencil? 이건 너의 연필이니? |
What do you do? 무슨 일을 하세요? |
Can I help you? 내가 도와줘도 돼? |
8 | No. I’m very angry. 아니. 나는 정말 화가 나. |
Yes, it’s mine. 응, 내 것이야. |
I’m a nurse. 저는 간호사입니다. |
What day is it today? 오늘이 무슨 요일이지? |
9 | Oh, I’m tired. 아, 나는 피곤해. |
No, it’s not mine. 아니, 내 것이 아니야. |
Are you a pilot, too? 당신도 조종사입니까? |
It’s Thursday. 목요일이야. |
10 | I’m hungry. 나는 배고파. |
My cap is black. 내 모자는 검은색이야. |
No, I’m not. I’m a police officer. 아니요. 저는 경찰관 입니다. |
Great! I have a soccer game today. 신이 난다! 나는 오늘 축구 시합이 있어. |
문장 | Lesson 1~3 | Lesson 4~6 | Lesson 7~9 | Lesson 10~12 |
---|---|---|---|---|
1 | Where are you from? 너는 어디 출신이니? |
May I take a picture here? 여기서 사진 찍어도 되나요? |
What will you do this summer? 이번 여름에 뭐 할 거니? |
Look! They're cleaning the park. 봐, 그들이 공원을 청소하고 있어. |
2 | I’m from Canada. 나는 캐나다 출신이야. |
Yes, you may. 예, 그러셔도 됩니다. |
I’ll visit my grandparents. 나는 조부모님 댁에 갈 거야. |
There’s a bed. 침대가 있어. |
3 | How’s it going? 어떻게 지내니? |
No, you may not. 아니요, 안됩니다. |
I'll learn Chinese. How about you? 중국어를 배울 거야. 너는 어때? |
We can do many things on this farm. 우린 이 농장에서 많은 것을 할 수 있어. |
4 | I’m okay, thanks. 잘 지내, 고마워. |
Don't move, please. 움직이지 마세요. |
I'll read many books at home. 나는 집에서 많은 책을 읽을 거야. |
I want to clean the wall. 나는 벽 청소를 하고 싶어. |
5 | This is my friend. 이 얘는 내 친구야. |
May I have one more piece of paper? 제가 종이 한 장 더 가질 수 있을까요? |
Sounds great. 그거 멋진데. |
Do you want to plant flowers? 꽃을 심고 싶니? |
6 | Nice to meet you. 만나서 반가워. |
Of course. Here you are. 물론이죠. 여기 있어요. |
Have a good time. 좋 은 시간 보내. |
It looks easy and fun. 그건 쉽고 재미있어 보여. |
7 | Can you play table tennis well? 탁구 잘 하니? |
Now, let's make trees. 자, 이제 나무를 만들자. |
You, too. 너도 좋은 시간 보내. |
What’s your favorite subject? 네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은 뭐니? |
8 | Look over there! 저기 좀 봐. |
Whose cap is this? 이건 누구의 모자니? |
How was your vacation? 방학은 어땠니? |
My favorite subject is science.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은 과학이야. |
9 | What are these? 이것들은 무엇이니? | It is Tom’s. 탐의 것이야. | It was good. 좋았어. | I like reading science books.나는 과학책을 읽는 것을 좋아해. |
10 | They are piggy banks. 그것들은 저금통이야. |
Is this Kate’s airplane? 이건 케이트의 비행기니? |
I went camping with my family. 나는 가족들과 캠핑을 갔어. |
What are you doing, Lily? 뭐 하고 있니, 릴리? |
11 | They are Korean fans. 그것들은 한국 부채야. |
No, that is my airplane. 아니, 저것은 내 비행기야. |
Cool! Did you learn Hangeul? 멋져! 한글을 배웠니? |
I'm studying math. 난 수학공부를 하는 중이야. |
12 | Oh, I see. 오, 알겠어. |
Look, here's a blue cap. 봐, 여기 파란 모자가 있어. |
Did you wear a hanbok? 한복 입었니? |
Here you are. Try it like this. 여기 있어. 이렇게 먹어봐. |
13 | This is my room. 여긴 내 방이야. |
Is this yours? 이것은 너의 것이니? | No, I didn’t. 아니, 그러지 않았어. |
Welcome to the future house. 미래의 집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 |
14 | Wow, you have many books. 와! 많은 책을 가지고 있구나. |
No, it's not mine. 아니, 그건 내 것이 아니야. |
I wrote my name in Korean. 나는 한글로 내 이름을 썼어. |
I want to pick up cans and bottles. 난 캔과 병을 줍고 싶어. |
15 | Where is the museum? 박물관이 어디 있나요? |
They look delicious. 그것들은 맛있어 보여. |
Hello? Can I speak to Jinu, please? 여보세요? 진우와 통화할 수 있을까요? |
What a nice house! 정말 멋진 집이구나! |
16 | It is next to the library. 도서관 옆에 있어요. |
Please go ahead. 어서 드세요. |
Speaking. 전데요. |
This is the living room. 이건 거실이야. |
17 | Where is the park? 공원이 어디 있나요? | Help yourself. 마음껏 드세요. |
Hi, Mike. This is Jinu. 안녕, 마이크. 난 진우야. |
There's a sofa and a TV. 소파와 텔레비전이 있어. |
18 | It is behind the school. 학교 뒤에 있어요. |
Do you want some more? 조금 더 드실래요? |
Sorry, she's not at home. 미안한데, 집에 없단다. |
There's a stove and a sink. 가스레인지와 싱크대가 있어. |
19 | Thank you very much. 정말 고마워. |
Yes, please 네, 조금 더 먹을래요. |
I'll call her later. Bye. 제가 나중에 전화 할께요. 안녕히 계세요. |
They are seven thousand won. 7000원입니다. |
20 | No problem. 천만에요. |
No, thanks. 아니요, 고맙지만 괜찮아요. |
How about at ten? 10시는 어때요? |
What a surprise! 정말 놀랍구나! |
문장 | Lesson 1~3 | Lesson 4~6 | Lesson 7~9 | Lesson 10~12 |
---|---|---|---|---|
1 | What grade are you in? 너는 몇 학년이니? |
January, February, March, April, May, June 1월, 2월, 3월, 4월, 5월, 6월 |
Can you come to our music concert? 우리 음악회에 올 수 있겠니? |
I think it’s easy. 내 생각에 그건 쉬워. |
2 | first, second, third, fourth fifth, sixth 첫 번째, 두 번째, 세 번째, 네 번째, 다섯 번째, 여섯 번째 |
July, August, September, October, November, December 7월,8월,9월,10월,11월,12월 |
Can you come to my pajama party? 내 잠옷 파티에 올 수 있겠니? |
I think It’s difficult. 내 생각에 그건 어려워. |
3 | I’m in the sixth grade. 저는 6학년입니다. |
When is your birthday? 네 생일은 언제니? |
Sorry, but I have a guitar lesson. 미안해, 기타 레슨이 있어. |
It looks boring. 그건 지루해 보여. |
4 | I’m in the sixth grade, class two. 저는 6학년 2반입니다. |
It’s on January 14th. 1월 14일이야. |
Sorry, but I have an English class. 미안해, 영어 수업이 있어. |
What do you think?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? |
5 | How do you spell your name? 이름의 철자가 어떻게 됩니까? |
seventh, eighth, ninth, tenth, eleventh, twelfth 일곱 번째,여덟 번째,아홉 번째 열 번째,열한 번째,열두 번째 |
Can I speak to Sora, please? 소라와 통화할 수 있을까요? |
I think so. 나도 그렇게 생각해. |
6 | Can I join this science club? 이 과학 동아리에 가입할 수 있을까요? |
thirteenth, fourteenth, fifteenth, sixteenth, seventeenth, 열세 번째,열네 번째,열다섯 번째 열여섯 번째, 열일곱 번째 |
Just a moment, please.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. |
I don’t think so. 나는 그렇게 생각 안 해. |
7 | What’s the matter? 어디가 아프니? |
eighteenth, nineteenth, twentieth, thirtieth 열여덟 번째, 열아홉 번째 스무 번째, 서른 번째 |
What are you going to do tomorrow? 내일 뭐 할 거니? |
Who invented Hangeul? 누가 한글을 발명했지? |
8 | I have a headache. 머리가 아파요. |
What does he look like? 그는 어떻게 생겼니? |
I’m going to ride my bike. 자전거를 탈거야. |
King Sejong did. 세종대왕이 했어. |
9 | I have a stomachache. 배가 아파요. |
She has short curly hair. 그녀는 짧은 곱슬머리를 하고 있어. |
I’m going to meet my friends. 친구들을 만날 거야. |
Who drew this picture? 누가 이 그림을 그렸지? |
10 | I have a fever. 열이 있어요. |
He has big blue eyes. 그의 눈은 크고 파란 색이야. |
I’m going to visit my grandparents. 할아버지, 할머니를 찾아 뵐거야. |
Picasso did. 피카소가 했어. |
11 | I have a runny nose. 콧물이 나요. |
She is tall and has long straight hair. 그녀는 키가 크고 긴 생머리를 하고 있어. |
I’m going to watch a baseball game. 야구경기를 볼 거야. |
Did you say Picasso? 피카소라고 말했니? |
12 | Take this medicine. 이 약을 먹어. | He is short and has short brown hair. 그는 키가 작고 짧은 갈색 머리를 하고 있어. | We are going to play soccer. 우리는 축구를 할 거야. | She was a great painter. 그녀는 위대한 화가였다. |
13 | Get some rest and go to bed early. 휴식을 좀 취하고 일찍 잠자리에 들도록 해. |
She has long black hair and is wearing blue jeans. 그녀는 긴 까만 머리를 하고 청바지를 입고 있어. |
She is going to read books. 그녀는 책을 읽을 거야. |
I’m stronger than you. 내가 너보다 힘이 세. |
14 | Don’t go outside today. 오늘은 밖에 나가지 마. | Where is the toy museum? 장난감 박물관이 어디예요? | How often do you exercise? 운동을 얼마나 자주 하니? | I’m shorter than my younger sister. 내가 내 여동생보다 키 작아. |
15 | Let’s go to see a doctor. 의사에게 가보자. |
Go straight and turn right at the corner. 쭉 직진한 뒤에 모퉁이에서 오른쪽으로 꺾으세요. |
How often do you take a shower? 샤워를 얼마나 자주 하니? |
Jack is taller than Paul. 잭이 폴보다 키 커. |
16 | Why are you happy? 왜 행복해 하고 있니? |
Go straight two blocks and turn left at the school. 두 블록 쭉 직진한 뒤에 학교에서 왼쪽으로 꺾으세요. |
Once a day. 하루에 한 번. |
My English teacher is more beautiful than her. 우리 영어선생님이 그녀보다 더 아름다워. |
17 | Why are you worried? 왜 걱정하고 있니? |
It’s next to the bank. 은행 옆에 있어요. |
twice a month. 한 달에 두 번. |
Chimpanzees are bigger than monkeys. 침팬지가 원숭이보다 덩치가 커. |
18 | Why are you scared? 왜 무서워하고 있니? |
It’s in front of the post office. 우체국 앞에 있어요. |
You should brush your teeth more often. 이를 좀 더 자주 닦아야 해. |
Ostriches are faster than lions. 타조가 사자보다 빨라. |
19 | Because I can’t find my cat. 왜냐하면 내 고양이를 찾을 수 없기 때문이야. |
It’s behind the library. 도서관 뒤에 있어요. |
You should wash your hands more often. 손을 좀 더 자주 씻어야해. |
Chimpanzees don’t have tails. 침팬지는 꼬리가없어. |
20 | Because I have a math test. 왜냐하면 수학시험이 있기 때문이야. |
It’s on your left. 네 왼쪽에 있어. |
Five students exercise four times a week. 다섯 명의 학생들은 일주일에 네 번 운동을 한다. |
That’s right./That’s not right. 그건 맞아./그 건 맞지 않아. |